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정보글/건강

구취제거로 좋은인상 남기는 8가지 방법

by 콤꼬띠엔 2020. 10. 21.

안녕하세요 콤꼬띠엔입니다. 사람은 평생 동안 다양한 인맥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첫 만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첫 만남에서 느끼는 첫인상에서 방해가 되는 큰 요인 중 하나가 '구취'입니다.

 

구취가 인상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은 중요한 자리를 갖기 전에 양치를 하거나, 구강 청결제, 구취 제거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일시적인 해결 방법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취를 제거하는 방법과 구강 위생수칙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취의 원인

 

구취의 85~90%입안의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혀의 백태, 구강건조증, 청결하지 않은 구강 위생 상태, 구취를 유발하는 음식 섭취, 치주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취제거 수칙

 

(1) 흡연, 음주, 단 음식 피하기

 

흡연은 구취의 원인인 황화합물이 쌓이게 하고, 음주는 탈수 증세로 구강 점막을 건조시켜 구취를 유발합니다. 설탕이 든 단 음식은 입안 세균을 증식시켜 구취를 유발합니다.

 

(2) 커피, 차 등 카페인 음료 줄이기

 

카페인이 든 음료는 구강을 건조하게 만들어 구취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카페인 음료를 줄이고,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머금어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불소가 포함된 치약 사용하기

 

불소는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고, 치아를 튼튼하게 만듭니다. 불소 치약을 사용하면 몸에 해롭다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불소 치약 10통 정도를 섭취해야 두통, 위장장애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판되는 1000 ppm 불소치약은 충치예방 효과가 23%이고 최근 출시된 1500 ppm 불소치약은 약 30%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불소치약' 검색 결과    출처 : 네이버 쇼핑

 

3세 미만의 아이는 쌀 한 톨 크기를 사용하고, 3세 이상완두콩 한 알 크기 정도를 사용합니다.

  

(4) 취침 전 포함 일 2회 양치, 혓바닥도 깨끗이

 

혀에 쌓인 백태(설태)는 구취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때문에 칫솔질로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2번 이상 칫솔질을 해야 하고, 잠을 자는 동안에는 세균의 활동이 매우 활발하기 때문에 취침 전 반드시 칫솔질을 하도록 합니다.

 

필자의 어린 시절 하루 33분 양치하기 교육을 받았었는데, 최근에는 2-2-1 양치법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아침과 저녁 2, 2분 양치질을 하고 하루에 한 번 치실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5) 입 체조하기

 

건강한 입 체조    출처 : 보건복지부

 

침이 잘 분비될 수 있도록 입술을 상·하, 좌·우로 움직이거나 혀를 움직여 줍니다.

 

구강 위생수칙

 

앞에서 구취 제거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구취 제거 수칙을 따르기 전에 기본적인 구강 위생수칙을 이행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기본적인 것이지만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양치 전, 후 손 씻기

 

외출 없이 실내에서만 생활하였다 하더라도, 손은 많은 오염균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구강의 위생과 청결을 위해서 양치 전과 후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습니다.

 

(2) 칫솔, 치약, 컵 개인 사용하기

 

칫솔, 치약, 컵 개인 사용    출처 : 보건복지부

 

침으로 발생하는 감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칫솔과 컵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약을 칫솔에 바를 때 치약의 입구 부분이 세균 및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별로 치약을 사용합니다.

 

(3) 칫솔 간 간격 및 보관하기

 

여러 칫솔과 함께 보관하면 칫솔이 맞닿아 다른 사람의 침이나 혈액이 묻을 수 있으므로, 칫솔 간 간격을 두어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가급적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구취 제거 수칙과 구강 위생관리 수칙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앞서 보신 방법들 중 몇 가지나 지키고 있나요? 이 글을 포스팅하는 저도 4가지 밖에 실행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저와 함께 여러분들도 건강한 구강과 구취를 줄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