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소식

한국-베트남 입국 일시중단, 그 이유는?

by 콤꼬띠엔 2020. 10. 8.

한국-베트남 항공사 운항 일시중단

 

 베트남이 7개국에 허용한 상업운항 재개가 또다시 일시적으로 중단되었습니다. 베트남 정부가 코로나 검역 절차와 입국 절차에 대한 규정을 명확하게 만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베트남 항공사들은 새로운 규정이 발표될 때까지 승객들의 항공권 예매를 중단시켰습니다.

 

지난달 25일 베트남항공이 인천-하노이 노선을, 30일에는 비엣젯 항공이 인천-호치민 노선의 운항을 재개하며 지난 325일 이후 첫 상업 노선 운항이 재개되었습니다. 이 운항은 베트남 정부가 7개국(한국,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으로의 상업운항재개를 위한 시험운항이었습니다.  

 

출처 : Vnexpress

 

베트남 민간항공국(CAAV) 부국장인 Vo Huy Cuong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베트남으로 입국하는 정기 국제선 승객에 대한 코로나 검역과 격리 절차 및 방식, 관리 등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지침이 없어서 항공사들이 어쩔 수 없이 운항계획을 일시 중단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uong 부국장은 베트남에 입국하는 외국인의 경우 바이러스 검사, 비자, 호텔 확인 등 확실한 규정이 있지만, 외국에서 입국하는 베트남 국민들은 검역과 격리 등에 대한 규정이 미흡하다. 보건부가 이를 보완한 통일된 규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Cuong 부국장은 각 지방이 통일화된 규정을 적용하기 위해 모든 관련 문서를 재검토하여 하노이, 호치민이 다르게 규정을 적용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같은 규정,
안내와 다른 격리수용

 

 실제로 지난달 30일 인천-하노이 비엣젯항공(Vietjet Air) 승객들의 대다수가 항공사 측에서 안내한 호텔 격리 비용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이유로 호텔 격리를 거부, 군 야전 격리소로 이동하여 격리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호텔 격리 거부 관련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10/03 - 인천-호치민 베트남입국승객, 호텔격리 거부

 

인천-호치민 베트남입국승객, 호텔격리 거부

비엣젯항공, 인천-호치민 노선 운항 재개  지난달 30일 인천 국제공항을 출발한 비엣젯 항공 VJ963편은 베트남 호치민 떤선녓 공항에 낮 12시 30분 착륙했습니다.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에 이어 베��

sam6lee.tistory.com

 

지난 25일 베트남항공을 통하여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에 입국한 Ng 씨는 언론과의 인터뷰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을 이용하여 입국하기 위해서, 하노이에 있는 호텔에 격리 등록을 하고 2,800만 동을 호텔에 송금했습니다. 그러나 공항에 도착하니 군대에서 저를 데려가 격리시켰고, 호텔은 2,800만 동을 환불해주었습니다.

 

노이바이 공항에 입국한 승객들  출처 : Tuan Phung

 

또한 그녀는 저는 한국 병원에서 발급한 코로나 바이러스 음성 확인서가 있었기 때문에 5일간 집중 격리를 하고 음성 판결이 나오면 이전에 보건부를 통해 발표되었던 것처럼 자가격리를 할 수 있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군 격리시설에 와서보니 14일간 격리를 해야 하고 이틀마다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항공사가 승객들에게 안내했던 입국절차가 베트남 현지에서는 전혀 맞아 승객들의 혼란스러움은 더욱 가중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베트남 네티즌 반응

 

항공 예약 과정에 격리 호텔 옵션을 추가해라. 그리고 호텔 객실 가격과 상태를 게시해

 

“입국 시 의료, 관광, 경찰, 공항 보안 등에 대한 의무 규정을 공표하고 상호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

 

정부는 적절한 가격으로 호텔이 격리에 사용되는 것을 공개해야 해. 비행기에 탑승하거나 항공사에서 티켓을 구입하려면 호텔을 예약한 문서를 제시하게 해. 이러면 항공사가 가격을 올리는 일을 못하게 될 거야.”

 

규정이 제정되면 모든 곳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새로운 규정이 나올 때까지 기존 규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베트남 입국 노선 재개는?

 

 지금까지 베트남항공과 비엣젯항공이 각각 하노이와 호치민을 한 차례씩 운항하였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하여 잠정적으로 노선이 일시정지되었습니다.모든 입국자(베트남 국민, 외국인)들에 대한 검역 및 격리수용 등의 통일된 규정이 만들어져야 노선이 재개될 예정입니다.

 

Cuong 민간항공국 부국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입국자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제정되지 않는다면 항공사들도 항공권 예매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운항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일시정지된 노선의 재개도 언제일지에 대해서는 지금 확인해줄 수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베트남 입국이 일시 정지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시 정지된 항공노선이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서둘러 베트남 입국을 하셔야 하는 분들은 특별입국 편을 알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