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소식

인천-호치민 베트남입국승객, 호텔격리 거부

by 콤꼬띠엔 2020. 10. 3.

비엣젯항공,
인천-호치민 노선 운항 재개

 

 지난달 30일 인천 국제공항을 출발한 비엣젯 항공 VJ963편은 베트남 호치민 떤선녓 공항에 낮 1230분 착륙했습니다.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에 이어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호치민 떤선녓 공항으로 노선이 재개되었습니다. 이는 올해 325일 시행된 비행 제한 이후, 한국-호치민 노선을 비행한 첫 상업 운행이었습니다.

 

Vietjet Air 출처 : Vnexpress

 

비엣젯 항공 VJ963 항공편을 이용하여 호치민에 도착한 승객은 총 158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떤선녓 공항에 도착한 승객들은 비엣젯 항공사와 호텔 격리 비용 문제로 갈등을 빚어 일부 승객의 경우 약 10시간 이상을 공항에 대기한 채로 있어야만 했습니다.

 

호치민에 도착한 승객들은 비엣젯 항공 측에서 안내한 호텔의 격리 비용이 너무 비싸다고 항의했으며, 비싼 객실 비용 때문에 1개의 객실에 4명 사용을 요구하기도 했는데 코로나 방역 지침을 어긴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자 큰 소리로 야유를 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승객은 이 상황을 페이스북에 생중계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비싼 호텔 격리비용 문제를 비엣젯항공과 합의하지 못한 승객들은 호텔 격리를 거부하였습니다

 

 

항공사와 승객의 엇갈린 주장

 

입국 승객인 Nguyen Thanh Nhan 씨는 항공권을 예약하기 전 비엣젯 항공은 호텔 격리와 중앙 격리시설 두 곳 중 한 곳을 선택할 수 있다고 했다. 중앙 격리시설의 비용은 1인당 1박에 12만 동(5.16달러)라고 알려줬지만 호텔 격리 비용에 대한 안내를 받지 못했고, 비행기 탑승 전 호텔 격리 동의서를 쓰라고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탑승객 Truong Thanh Diep은 “호치민에 도착한 모든 승객들은 1박에 130만 동(56달러)의 격리 비용에 동의했다. 하지만 비엣젯 항공 측은 호텔에 빈 방이 없다는 이유로 170만 동(74달러) 숙소를 이용하는 것을 권하였고, 몇 분 후 500만 동(216달러)까지 치솟았습니다.”라며 비엣젯 항공의 일 처리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다른 승객인 Phan Van Vu 씨는 인천공항에서 출발하기 전, 승객들에게 호텔 격리비, 교통비, 코로나 테스트 검사비 등에 대한 비행 동의서를 받았기 때문에 1박에 100달러를 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라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이 같은 승객들의 주장에 비엣젯 항공 부사장 Nguyen Thi Thuy Binh베트남 관광국의 지침에 따라서 항공사는 특정 호텔의 격리 비용을 발표할 수 없었다. 또한 격리시설로 지정된 호텔 리스트와 함께 비용은 서비스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1박에 100달러 수준이라고만 알려줬을 뿐” 이라며 해명했습니다.  

 

일부 승객,
중앙집중 격리소 이동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떤선녓 국제공항 관리 이사회는 호텔 격리 비용에 항의하며 호텔 이동을 거부한 비엣젯 승객들을 호치민 시에서 약 45Km 떨어진 Can Gio 지역으로 이동 후 격리시켰습니다.

  

비엣젯 항공사에 따르면 호텔에 격리를 희망한 3명 등 일부 탑승객들은 오후 545분에 버스로 이동하였고, 나머지 사람들과 비엣젯 항공 승무원들은 늦은 밤 오후 105분에 버스로 이동하였습니다.

 

격리수용소로 이동하는 입국자 차량  출처 : Tuoi Tre

 

호치민에 입국한 승객 158명은 공항에 도착 후 호텔 격리 동의서에 서명했지만 3명만 호텔에서 격리되었고, 나머지 155명은 중앙 격리시설에 격리되었다고 떤선녓 공항은 밝혔습니다.

 

 베트남 민간항공국은 입국 승객들의 항의 및 호텔 격리 거부 문제로 베트남 항공업계와 공항 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이번 사태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각 항공사들은 승객들에게 탑승 전 격리 절차와 방역 지침을 확실히 지켜 달라”라고 지시했습니다.

 

비엣젯 항공은 이번 입국 문제에 대하여 팬데믹 상황에서 국제선을 운항하며 승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비엣젯 항공은 매주 수요일 인천-호치민 노선을 운항할 예정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