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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과의존 위험 및 예방 영, 유아[만0세~5세]

by 콤꼬띠엔 2020. 8. 27.

 이번 포스팅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연령대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 및 예방 영·유아  0세부터 5세까지의 보호자를 위한 안내입니다. 영·유아 편에 이어서 아동, 청소년, 성인, 고령층을 위한 글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보호자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할수록, 아이는 스마트폰에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증가

 

 육아에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부모의 편의 또는 교육을 위해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 동안 아이의 건강한 발달에 필수적인 경험박탈될 수 있습니다. 아이와 시청각 자극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나 내용에 대한 아이의 능동적인 탐색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보호자가 영, 유아에게 스마트폰을 주는 상황

 

영아[만 0세 ~ 만 2세]

 

유형 1) 아이가 흥미를 갖고, 계속 원해서 주게 돼요.

 

유형 2) 스마트폰을 주면 울거나 보채지 않아 자꾸 주게 돼요.

 

유형 3) 사람이 많은 공간(식당, 공공장소)에서 주게 되면 조용해서 주게 돼요.

 

유형 4) 다른 아이들보다 우리 아이가 일찍 다룰 수 있으면 좋은거 아닌가요?

 

유아[만 3세 ~ 만 5세]

 

유형 1)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주지 않으면 울거나 보채서 자꾸 주게 돼요.

 

유형 2) 아이의 부정적인 감정(지루함, 짜증 등)을 달랠 때 스마트폰이 유용해요.

 

유형 3) 교육 영상(동요, 동화, 외국어 등)을 보여 주면 공부도 되니 좋은것 같아요.

 

유형 4) 스마트폰을 주면 아이가 조용하게 시청하여 방해받지 않고 다른 일을 하기 좋아요.

 

보통의 보호자들은 위의 상황에서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영, 유아기 시기 뇌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부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부정적 영향

 

1. 영·유아 시기는 다른 성장시기와 비교하여 뇌의 발달 속도가 빠릅니다

 

2. 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는 기억과 감정을 관장하는 해마 발달의 민감기에 속합니다. 

 

3. 자기 스스로 감정과 충돌을 억제하고, 조절하여 적절한 행동을 선택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4. 영·유아기는 뇌 구조와 기능의 발달 수준이 성숙하지 못하므로, 스마트폰의 악영향에 취약합니다.

 

5. 스마트폰의 전자파는 발암물질으로서 성인보다 유아에게 더 해롭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디지털 기기(스마트폰 포함)의 강한 자극에 노출 빈도가 많으면, 아이의 뇌 구조가 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의식(Problem recognition)

 

1. 나의 아이에게 잠시 보여주는 10분의 스마트폰(영상, 음악, 게임 등) 때문에 아이는 스마트폰 과의존에 빠질 수 있습니다. 

 

2. 아이는 보호자(부모, 보모, 선생님 등)의 스마트폰 사용습관을 닮아가는 경향이 짙습니다.

 

3. 육아, 교육 도구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것, 규칙없는 스마트폰 이용도 방임이 될 수 있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사용 상태 점검(State check)

 

보호자가 스마트폰 과의존일 경우, 아이도 스마트폰 과의존에 빠질 위험이 매우 큽니다. 보호자와 아이 모두 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의존도 자가진단’을 활용하여 사용 습관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제가 앞서 포스팅한 '스마트폰 중독 유형과 자가진단'을 ""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08/25 - 스마트폰 중독 유형과 과의존 자가진단법

 

스마트폰 중독 유형과 과의존 셀프진단법

현대인의 필수품, '스마트폰'  현대 사회에 있어서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은 사용이 안 되는 곳을 찾아보기 더 힘들 정도로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

sam6lee.tistory.com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영아[만 0세 ~ 만 2세]

 

1. 아이가 영상통화(보호자와 동반)를 제외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2. 가정 또는 보호기관에서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항상 똑같이 적용합니다. 
 

유아[만 3세 ~ 만 5세]

 

1. 아이의 성장 단계와 체력, 기력 등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이용 규칙을 '구체적'으로 정하세요.

 

2. 학습용 앱 대신 '책'을 읽어주세요. 스마트폰을 대신하는 놀잇감(장난감, 종이, 그림책, 퍼즐, 블록 등)을 주세요.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

 

 아이가 스마트폰으로 시청하는 동요, 동화보다 보호자와의 친밀한 교류가 아이의 성장에 더 도움이 됩니다. 아이와 함께 눈을 맞추고, 웃으며 노래를 부르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아이의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영아기는 오감과 정서 접촉 등을 통해 사물과 상황, 세상을 이해하는 시기입니다. 스마트폰 과의존에 빠질 경우, 아이의 발달이 지체될 수 있으므로 오감 중심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유아기는 아이가 보호자와의 규칙을 잘 지키면 충분히 칭찬하고 격려하세요. 아이와 보호자의 상호 작용을 위하여 다양한 놀이를 함께 하세요.

 

 

올바른 스마트폰 전달 방법

 

영아[만 0세 ~ 만 2세]

 


보호자가 아이가 보는 앞에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할 수록 아이는 스마트폰에 대하여 더욱 더 관심을 갖게 됩니다.

 

보호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아이에게 필요하므로, 보호자는 스마트폰을 잠시 내려 놓고 아이와 조금 더 교감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주는 시기를 늦추면 늦출수록, 아이에게 좋습니다.  

 

1. 보호자가 아이와 함께 있을 때, 스마트폰 이용하는 모습을 가급적 보이지 마세요.

 

2. 보통 아이는 보호자에 의해서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 전체가 함께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공간과 이용 규칙을 정하여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3. 만 1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수동적으로 시청에 의존하는 오락거리 보다는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놀이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4. 보호자가 아이와 함께 있는 상황에서도 아이가 직접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유아[만 3세 ~ 만 5세]

 

"건강한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것은 능동적인 놀이와 체험, 그리고 보호자와의 상호 작용입니다. 아이아 스마트폰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자가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를 위해서 가족 전체가 합의하여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함께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스마트폰 유, 무에 따라 할 수 있는 놀이의 차이를 알려주세요. 

 

2. 가장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공간과 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3.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되도록 적을 수록 좋으며, 보호자가 아이와 함께 시청했을 때 시청 내용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해 봅니다. 유아의 경우 수동적으로 시청할때는 1시간 내외로 허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집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도 아이를 달래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건네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지키지 못했을때는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시키고, 규칙은 일관되고 단호하게 지켜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연령별 놀이

 

 

영아[만 0세 ~ 2세]

연령 놀이 유형 놀이 종류
01 ~ 12개월 기능 손수레 또는 바퀴 달린 장난감 밀기, 놀잇감 끌고 다니기, 층계 오르내리기, 흔들 목마 타기
구성 큰 상자에 물건 담기, 스펀지 블록 놀이
상징 성인의 행동은 단순 모방하기
13 ~ 24개월 기능 놀잇감 끌고 돌아다니기, 층계 오르내리기, 흔들 목마 타기, 공 던지기
구성 크기대로 쌓기, 높이 쌓기, 구멍 모양에 맞추어 넣기, 다양한 모양으로 블록 구성하기, 크레파스로 끄적거리기, 점토놀이, 밀가루 반죽놀이
상징 모방 놀이의 시작, 전화 놀이, 인형 보살펴주기, 그림책에 관심갖기, 사물을 가리키며 말하는 척하기

 

 

유아[만 3세 ~ 5세]

연령 놀이 유형 놀이 종류
24 ~ 36개월 기능 뜀뛰기, 달리기, 기어오르기, 세발자전거 타기
구성 구슬 꿰기, 퍼즐 맞추기, 찍찍이 붙이기, 블록으로 폐쇄된 공간 만들기, 다리 만들고 이름붙이기,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
상징 그림책 보기, 부모님과 가족놀이, 인형 놀이, 말하기 놀이
36 ~ 48개월 기능 한발로 서기, 정글짐
구성 구성놀이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 쌓기와 블록을 혼합하여 공간을 구성하고 활용하는 놀이
상징 상황 및 역할놀이(병원놀이, 가게 놀이, 우체국 놀이), 숫자놀이, 퍼즐놀이, 수수께끼 놀이, 간단한 말 잇기, 책 읽어주기, 자연 변화에 관심을 보이며 물체를 탐색하고 비교하기

 

아이가 스마트폰 작동에 능숙하다고 해서 Smart(똑똑한) 한 것은 아닙니다. 보호자의 스마트폰 사용습관이 아이에게 대물림될 수 있을을 아셔야 합니다.

 

아이 앞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시고, 아이와 함께 즐기는 놀이를 하는것이 아이의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가이드라인 매뉴얼’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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