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정보글/앱 리뷰

[삼성헬스]걸음측정방법, Q&A

by 콤꼬띠엔 2020. 9. 23.

이번 포스팅은 삼성헬스 앱의 걸음수 측정방법과 이용자들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서 삼성헬스 앱 관련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헬스 앱, 걸음 측정방법은?

 

 삼성헬스 앱에서 걸음수를 어떻게 측정할까요?

삼성헬스 앱은 스마트폰에 탑재된 센서와 여러 정보를 활용하여 걸음 수를 측정하게 됩니다. 걸음수 측정에는 가속도 센서, GPS, 프로필 정보, 보폭 등이 활용되는데 이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가속도 센서

가속도 센서는 스마트폰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로서, X, Y, Z로 좌표를 만들고 좌표의 움직이는 속도를 측정할 때 사용됩니다.

 

2) 이동거리

이동거리는 걸음수와 보폭을 기반으로 계산되는데, 운동 측정 중에는 GPS를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합니다. GPS는 지구의 주위를 떠다니는 위성으로 이용자의 위치를 확인하고, 보폭은 프로필 정보와 케이던스(분당 걸음수)로 계산됩니다.

  

부정확한 걸음수, 그 이유는?

 

1) 디바이스 위치

삼성 헬스 앱을 설치한 디바이스가 휴대된 위치에 따라 걸음 수가 정확하게 기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머니, 가방 안 등에 넣어 놓을 경우 실제 운동량과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2) 짧은 이동거리의 걸음

너무 짧은 거리를 이동했을 경우, 걸음수가 기록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걸음 추가 측정

자동차나,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의 이동 수단을 사용 중 걷는 속도와 비슷할 경우, 움직임이 걸음수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
심박수, 스트레스 측정불가?

 

 삼성 갤럭시 S10 모델부터(갤럭시 S10, S10+ 모델 제외) 심박수 및 스트레스 체크를 할 수 없습니다갤럭시 S10 시리즈에서도 S10 모델과 S10+ 모델만 센서가 탑재되고 S10e 모델과 S10 5G 모델은 센서가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갤럭시 노트 10, 20 역시 센서가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심박수와 스트레서를 체크하려면 추가적으로 웨어러블 기기를 구매하여야 합니다과거에 측정했던 기록에 대해서는 모바일 해당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헬스 앱 Q&A

 

친구 삭제하기

 실수로 동명이인인 다른 사람을 삼성 헬스 친구로 등록하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등록된 친구를 삭제하고 싶을 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의 순서로 등록된 친구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삼성 헬스 -> 투게더 -> 걸음 순위판 터치 -> 우측 상단 더 보기(점 3개) -> 친구 삭제 -> 삭제하고자 하는 친구 선택 후 삭제

 

걸음수 작동 오류

 

 운동을 하지 않고 집에 있었는데 걸음수가 생각보다 많고이동 거리가 기록되어 있다? 이럴 경우 스마트폰에 탑재된 센서를 점검해봐야 하는데 삼성 멤버스 앱의 진단 기능을 활용하여 센스 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삼성 멤버스 앱 실행 -> 하단 중앙 도움받기 탭 -> 폰케어 시작하기 -> 자동 진단

센서 테스트 결과 이상이 있을 시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스마트폰의 센서 점검이 필요합니다.

 

동일한 코스 운동칼로리 차이

 

 동일한 운동을 했지만소모 칼로리 양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삼성 헬스 앱에서 운동량에 따른 칼로리 소모량 계산은 GPS를 통하여 운동 거리시간속도 등을 확인하고 사용자 프로필을 고려하여 칼로리 소모량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같은 거리라도 속도시간 등이 차이가 난다면 칼로리 소모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또한 칼로리 소모량 정보는 정확한 수치가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삼성헬스 앱은 신체 단련 및 건강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하며질병이나 기타 상태의 진단 또는 치유완화치료 및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운동 중 음성안내 문제

 

 운동 중에 오디오 가이드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이때에는 운동 중 화면 > 더보기 > 음성안내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이 낮은 기기에서 절전 모드에서 음성안내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절전 모드에서 화면이 꺼지게 되면 GPS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어 운동 데이터의 정확한 측정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설정 > 배터리 > 절전모드에서 사용 중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OS 변경 시 삼성헬스 데이터는?

 

 아이폰 -> 안드로이드폰으로 기기를 변경하셨거나안드로이드폰 -> 아이폰으로 기기 변경 시에도 삼성 헬스의 데이터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데이터들을 그대로 이용하시려면 삼성헬스 계정에 반드시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새로운 기기에서 삼성헬스 앱을 실행시키고(없을 시 설치 진행) 삼성계정에 로그인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데이터 복원이 이루어집니다.

 

스마트기기(디바이스)가 두 개일 때 걸음수는?

 

1)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연결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가 연결되어 있으면 두 디바이스의 총걸음수가 자동 합산되어 계산됩니다.

 

2) 디바이스 걸음 수 차이

디바이스에 따라 걸음수가 차이 날 경우 전체 걸음 설정 여부, 스마트폰-스마트워치 연결 여부 및 삼성헬스 앱과 갤럭시 웨어러블 앱의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지금까지 삼성헬스 앱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